그에 따른 해결책
현기증은 신체의 평형 ( 밸런스 ) 을 유지하지 않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략적으로 나누면, 평형 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부분은 귀 ( 말초성 ) 의 경우와 뇌 ( 중추성 ) 의 경우가 있어, 자각 증상으로서는 「회전성」 「실신」 「흔들림감」의 3 패턴 있습니다.
회전성 : 경치와 천장이 돌아다니는 느낌. 눈이 돌고, 벽이 흐르는 것처럼 보이는, 몸이 기울어져, 당겨지는 것 같다고 호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신: 졸도감이라고도 좋고, 실신할 것 같고, 쓰러져 버릴 것 같은 감각입니다. 흔들림, 눈앞이 어두워지는, 피의 느낌이 드는, 마음이 멀어지는 등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원인 ( 당뇨병 이나 심장의 병, 약제의 부작용 등 ) 에 의한 혈압·혈당치의 저하, 탈수 증상, 뇌나 신경의 병, 마음의 병 등에 의해 일어난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실신 에 이르렀을 경우에는 받지 못하고 쓰러지기 때문에 심각한 머리부상을 입을 우려도 있습니다.
흔들리는 느낌 : 공중에 떠있는 구름 위를 걷는 것 같은 감각이됩니다. 발밑이 흔들리고 부드럽고 머리가 흔들리면 표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전실신과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만, 갑자기 보행이 곤란해지거나, 돌아가지 않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뇌혈관의 병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망설임 없이 구급차를 부르십시오.
어떤 사람에게 어떤 때에 나타나는가
현기증은 일생 중에 경험하는 사람이 30 %에 달한다고 합니다. 젊은 사람이나 노인도 일어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초기에 가장 일어나기 쉬운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현기증으로 유명한 것은 메니에르병 이지만, 회전성 현기증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양성 발작성 두위 현기증 입니다. 전정 신경염 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귀의 안쪽 ( 내이 ) 에 장애가 일어난 것 ( 말초성 현기증 ) 으로, 적절한 치료를 계속하면 많은 경우는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양성의 질병이지만, 탈취의 심한 상태가 계속해서 일어나 구토 를 반복하는 등 증상은 상당히 어려운 것이 많습니다.
장년기에 일어나기 쉬운 돌발성 난청 에서는 난청과 이명 에 따라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즉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청력이 돌아 가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고령자에게 많이 문제가 되는 것이, 뇌나 심혈관이 장해되어 일어나는 현기증 ( 전실신, 흔들림감이 많다 ) 입니다. 뇌졸중 이나 일과성 뇌허혈 발작 , 부정맥 이나 협심증 등이 원인으로, 일각도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덧붙여 마음의 문제로 현기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기 쉬운 것은 대지진 후에 불안해져 어지러움 ( 흔들리지 않는데 흔들리고 있는 감각 ) 을 느끼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공황장애 , 우울증, 과환기 증후군 등이 현기증을 일으킵니다.
조기 진단·치료가 필요한 질병 ( 뇌졸중 , 신경병, 심장병, 돌발성 난청 등 ) 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빨리 의료기관을 진찰해 주십시오. 회전성 현기증이나 난청 등 귀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는 이비과, 그 이외는 내과가 좋을 것입니다.
체크포인트
(1) 다음과 같은 증상의 유무를 확인한다
어떤 어지럼증 ( 구체적인 감각 ) 으로 어떤 때에 일어나는가?
현기증은 갑자기 일어 났습니까?
현기증이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 계속되고 있습니까?
이명과 난청과 같은 귀의 증상이 있습니까?
귀 이외의 증상이 있습니까 ( 두통 , 동계 , 마비 , 보행 곤란, 시력 장애 등 )
실제로 의식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2) 다음과 같은 환경을 확인한다
현재 고통받는 질병이 있습니까?
마시는 약과 보충제의 종류
심적인 스트레스와 고민이 있을까
위와 같이 셀프 체크하여 건강을 지킵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