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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부제 : 가상현실 SNS?!

by minci 2023. 2. 10.

 

메타버스-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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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메타버스라는 말은 최근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고 젊은 층에서부터 남녀노소 모두 알고 있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최근 등장한 단어 인데요, 메타버스 : 확장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 입니다. 한마디로, 가상 우주라는 뜻으로 번역 됩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현실 세계를 모바일과 PC에서 접속하는 인터넷 가상 세계에서 살아가는 것 입니다.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상위 개념으로도 사용 되며, 메타버스는 가사 공간에서 모든 사회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 입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것들을 현실과 동일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의 정의는, 아직 확립 되지 않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말했듯, 현실과 동일하게 모든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범위에는 미치지 못하며, 당연히 현실 세계와 비교했을 때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정의를 따지면 하기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심임보 교수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에서 메타버스를 "가상 자아인 아바타를 통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활동 등을 이어가는 4차원 가상 시공간"으로 정의하였다.[6] 이외에 손강민 등은 메타버스를 "모든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하게 되는 가상의 세계"라고 정의했으며,[7] 류철균 등은 메타버스를 "생활형 가상세계", "실생활과 같이 사회,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는 가상현실공간"이라 정의했다.[8] 또한 서성은은 메타버스를 "단순한 3차원 가상공간이 아니라, 가상공간과 현실이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공간이며 방식 그 자체", "현실과 가상세계의 교차점이 3d 기술로 구현된 또 하나의 세계"라고 정의했다.[5] 김국현의 경우, 메타버스의 현실의 재구성이라는 측면에 주목했다.[9] 「메타버스 내 게임형 가상세계와 생활형 가상세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그는 『웹 2.0의 경제학』에서 메타버스를 "기존의 현실 공간이었던 현실계(도구로서의 가상공간)와 현실의 것을 가상세계로 흡수한 것이었던 이상계(현실의 모사공간), 그리고 현실과 다른 상상력에 의한 대안의 가상현실인 환상계(인간의 환상과 욕망이 표출되는 공간)가 융합된 공간"이라 정의했다.[10]

 

 

 

 

메타버스의 유래


 이러한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 에서 처음 등장 했습니다. 작품 속 메타버스는 다음과 같은 묘사를 사용했습니다.

 

 양쪽 눈에 서로 조금씩 다른 이미지를 보여 줌으로써, 3차원적 영상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영상을 일초에 일흔두 번 바뀌게 함으로써 그것을 동화상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이 삼차원적 동화상을 한 면당 이 킬로픽셀의 해상도로 나타나게 하면, 시각의 한계 내에서는 가장 선명한 그림이 되었다. 게다가 그 작은 이어폰을 통해 디지털 스테레오 음향을 집어넣게 되면, 이 움직이는 삼차원 동화상은 완벽하게 현실적인 사운드 트랙까지 갖추게 되는 셈이었다.

그렇게 되면 히로는 이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컴퓨터가 만들어내서 그의 고글과 이어폰

계속 공급해주는 가상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었다. 컴퓨터 용어로는 《메타버스》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세상이었다.

 

 이와 같이, 메타버스의 기술적 묘사는 시청각 출력을 사용한 가상 세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미래와 문제점


 우리 사회에 메타버스라는 말이 익숙해 지고 있는 지금, 다양한 발전 방향과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양한SNS 산업이 메타버스를 이용해서 플랫폼을 생산하고 있고, 우리는 이를 이용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환경에서 인맥을 구축하고 사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라는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개발을 하고 있고 미래 산업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의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등 이후 우리의 사회에 나타날 다양한 장애물 등을, 이러한 메타버스의 환경을 활용하는 것으로 해결 하는 방법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이 있다면 단점도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의 불법 행위, 과몰입 등 우리가 현실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현실과 동일한 범죄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을 분명히 생각해야 합니다. 가상 세계인 만큼, 도박과 사기, 매춘 등 새로운 가상 세계의 범죄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현실의 법과 별도로 이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에서 이루어지는 금전 활동은 한 편 가상 화폐로 어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상 화폐는 메타버스에서 일반 현금처럼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메타버스의 파생


 지금 까지 메타버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만, 메타버스의 좋은 점을 이용한 SNS 들도 많이 개발 되었습니다.

하기의 링크에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첨부 하오니, 관심이 있다면 무료로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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